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눈건조 초기에 잡자


안구건조증은 눈물층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눈에 자극을 일으켜 충혈이 되거나 눈에 이물감이 느껴 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눈의 피로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불편함이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런 눈건조 현상을 느끼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눈 충혈이 잘 되고 이물감이나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초기에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안구건조증 자가진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내몸플러스에서 방송됬었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방법은 바로 거울을 보고 눈싸움 하기 입니다. 눈 깜빡임은 눈물을 검은 눈동자에 전달해 눈을 촉촉하게 유지 시켜주기 위함인데요. 한번 깜박임으로 눈이 촉촉하게 유지 될 수 있는 시간을 체크해서 눈건조를 확인을 해보는 테스트 입니다.


거울을 보고 나와 눈싸움을 해서 15초 이상 유지시 정상, 10초 미만은 안구건조증의 시작, 5초 미만은 안구건조증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하니 자가진단 해보시고 눈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40대 이상 안구건조증 환자 80%가 눈물 증발 속도의 문제라고 하는데요. 눈물 증발 속도는 기름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기름샘은 눈물이 빨리 마르지 않도록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데 기름샘이 막힘으로써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해 눈건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안구건조증을 악화 시키는 기름샘 막힘을 위한 기름샘 청소법이 있는데요. 위 사진 처럼 면봉을 이용해 막힌 기름샘을 뚫어 주시는 방법입니다. 면봉을 돌리듯이 아래 위로 내리고 올려 주시면 됩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니 눈건조가 느껴지신다면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집에서 눈 온찜질을 해주시는 것도 눈건조를 막고 눈의 피로도 막아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눈 위에 올려두고 온찜질을 해주시면 안구건조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눈이 피곤하면 머리도 아파오고 몸도 피로해져서 눈건강에 신경을 쓰는 편인데요. 눈이 건조해지면 눈이 뻣뻣해지게 되고 금방 피로해지기 때문에 잦은 눈건조가 이어진다면 초기에 관리하셔서 눈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그리고 눈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살짝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