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조현병 증상, 원인 살펴보기

조현병 증상, 원인


조현병은 정신분열병의 다른말로 정신분열병이라는 병명이 사회적인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조현병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라고 합니다. 조현이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 라는 뜻으로 마음, 또는 신경계의 조절로 치료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1%가 조현병을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병인데요. 조현병 원인은 뇌 질환,유전적 요인,스트레스,사회적요인 등을 복합적으로 봐야 하기때문에 명확한 원인을 설명하기란 어렵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현병 환자의 가족은 환자와의 관계가 가까울 수록 조현병이나 조현병과 바슷한 질환의 유병률이 높았으며 뇌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으로 인한 원인등을 계속 연구중 이라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은 망상,환각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요. 현실에 맞지 않는 잘못 된 생각을 말하거나 환청,환시,환취,환촉 등의 환각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와해된 언어나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충동 조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치료하지 않는 환자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조현병 환자의 사고는 정상적이다 라고 생각하는 범위와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듣고 나서 무슨말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대화중 동문서답을 하고 조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한 자기 자세만을 계속 유지하는 긴장증적 증상이 있는데 일부러 자세를 바꾸어 놓아도 그 자세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밖에도 무의욕증,무쾌감증 등의 증상으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직접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현병 증상이 심하면 일상적인 생활이 어렵고 가족과 주변사람들도 함께 힘든생활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초기에 꾸준히 장기적인 치료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자신이 병에 걸렸다고 생각하면 불안과 공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이럴때 일 수록 주의에서 공감하고 안심을 시켜주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과 치료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때문에 조현병 증상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조현병 증상과 원인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잊을만 하면 한번씩 조현병 환자의 사건 사고가 일어나는데요. 이렇게 끔찍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변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치료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모두 행복 가득한 일들만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