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조문방법,장례식장 예절 어려워하지 마세요~






나이가 들면서 어렸을 때는 생각하지 않던 일들을 알아둬야 하는일이 있지요

그중에 하나가 조문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저는 아직 30대 초반이기 때문에 장례식장을 갈일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렸을때 친구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을때

조문방법을 잘 몰라 헤메던 생각이 나네요~

그리고 언제가는 이제 알아둬야 겠다는 생각에 검색도 해서 알아보고 했었답니다~










보통 검색을 하면 화려하지 않은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어야하고

악세사리는 최대한 자제하며 양말은 꼭 신어야 한다고 나와있어요~

그리고 조문방법은 조객록에 서명후 분향을하고 재배후에 

상주와 맞절후 부의금 전달 순서로 하시면 된다고 나와있지요


이렇게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고 순서대로 지켜서 하시면 좋겠죠

근데 검색을 하다보면 장례식장 예절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시고

어떤 사람은 이런옷 입고 왔더라 하면서 손가락질 하는 글도 있더라구요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와준것 만으로도 고마운것인데 말이지요   










몇일전 신랑 큰아버님이 돌아가셨어요

조금 안좋으시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했지만 너무 급작스러웠답니다

신랑과 저도 3일동안 빈소를 시켰는데요

저는 조카며느리라 할일이 많지는 않더라구요

요즘엔 상조에서 거의 다 해주니 거들일도 없었구요

그래서 조문객들 맞이하는 일밖에 도울일이 없었는데

조문객들이 위 순서대로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더라는거죠

이틀동안 특실이 꽉 찰정도로 조문객들이 많이 오셨었는데 말이에요

그저 나름대로 예의를 지켜서 마지막 인사드리고 같이 슬퍼해주고..

그 마음만으로도 유가족들에게는 대단한 위로가 된답니다


너무 어려워 하지마세요~ 옷도 화려하지만 않으면되고

조문방법도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만 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장례식장 예절에 맞게 하면 좋긴 하겠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은 마시라는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